이승만 탄핵과 박은식 대통령 취임

1925년 4월 23일 · 상하이

1925년 3월 임시정부 의정원은 대통령 이승만을 탄핵해 면직하고, 박은식을 제2대 임시대통령으로 선출했다. 이승만이 미국에 위임통치를 청원한 사실과, 상하이에 머문 기간이 6개월에 불과할 만큼 직무를 소홀히 한 점이 이유였다. 임정은 곧이어 대통령제를 폐지하고 국무령 중심의 내각책임제로 개헌했다. 국민대표회의 결렬 이후의 혼란을 수습하려는, 임정 체제의 근본적 재편이었다.

관련 인물

참고 자료

지도에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