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별 위성 개발 계획 착수

1990년 1월 · 대전(대덕)

1990년 한국과학기술원(KAIST) 인공위성연구센터가 영국 서레이대학과 협력해 소형 인공위성 우리별 1호 개발에 착수했다. 유학생 신분의 젊은 연구자들이 직접 해외에서 위성 기술을 배워와 국내에서 후속 개발을 이어가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는 거대 예산의 국가 우주 프로젝트가 아니라 대학 연구진 주도의 실용적 접근으로, 이후 한국 위성 기술 자립의 씨앗이 됐다.

참고 자료

지도에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