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별 1호 발사 성공 — 첫 국적 인공위성
1992년 8월 우리별 1호가 프랑스령 기아나 쿠루 발사장에서 아리안 로켓에 실려 우주로 발사되며 한국은 자국 기술로 설계한 위성을 처음 보유한 국가가 됐다. 소형 과학실험위성이었지만, 이는 한국의 우주기술 자립이 시작됐음을 알리는 상징적 사건이었다. 우리별 1호의 성공 이후 2호, 3호가 잇따라 개발되며 한국 위성 기술은 빠르게 고도화됐다.
참고 자료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우리별위성
1992년 8월 우리별 1호가 프랑스령 기아나 쿠루 발사장에서 아리안 로켓에 실려 우주로 발사되며 한국은 자국 기술로 설계한 위성을 처음 보유한 국가가 됐다. 소형 과학실험위성이었지만, 이는 한국의 우주기술 자립이 시작됐음을 알리는 상징적 사건이었다. 우리별 1호의 성공 이후 2호, 3호가 잇따라 개발되며 한국 위성 기술은 빠르게 고도화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