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성제국대학 설립

1924년 6월 2일 · 경성 (동숭동)

1924년 일제는 경성제국대학을 설립했다. 한국 최초의 근대적 대학이었으나, 그 설립에는 식민통치의 의도가 깔려 있었다. 조선인들이 "한민족 1천만, 한 사람이 1원씩"을 외치며 벌이던 민립대학 설립운동을 무력화하기 위해 일제가 서둘러 관립대학을 세운 것이다. 입학생 대다수는 일본인이었고, 조선인은 소수만 허용됐다. 고등교육마저 식민지배의 틀 안에 가두려는 정책이었다.

참고 자료

지도에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