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원(KAIST) 설립
1971년 미국 국제개발처(USAID)의 지원과 차관으로 이학·공학 분야 고급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 한국과학원(KAIS)이 설립됐다. 병역 특례와 등록금 면제 등 파격적 지원으로 우수 인재를 끌어모았고, 이후 KAIST로 발전하며 한국 과학기술 인력 양성의 핵심 기관이 됐다. 산업화 시기 해외로 빠져나가던 두뇌를 국내에 붙잡아두려는 전략의 산물이었다.
참고 자료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과학기술원
1971년 미국 국제개발처(USAID)의 지원과 차관으로 이학·공학 분야 고급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 한국과학원(KAIS)이 설립됐다. 병역 특례와 등록금 면제 등 파격적 지원으로 우수 인재를 끌어모았고, 이후 KAIST로 발전하며 한국 과학기술 인력 양성의 핵심 기관이 됐다. 산업화 시기 해외로 빠져나가던 두뇌를 국내에 붙잡아두려는 전략의 산물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