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거관리위원회 창설

1963년 1월 21일 · 서울

1963년 1월 21일 선거 관리의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독립 헌법기관인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창설됐다. 3·15 부정선거로 헌정이 무너진 지 3년 만의 일이었다. 각급 선거관리위원회에 야당 추천 위원이 참여하도록 한 제도 덕분에, 같은 해 10월 제5대 대통령 선거에서는 투표·개표 부정이 눈에 띄게 줄었다고 평가된다. 부정선거의 트라우마를 제도적으로 극복하려 한 시도였다.

참고 자료

지도에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