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화국 출범 — 윤보선·장면 체제
새 헌법에 따라 1960년 7월 29일 총선거가 실시되고, 8월 윤보선이 국회에서 대통령으로, 장면이 국무총리로 선출되며 내각책임제의 제2공화국이 출범했다. 4·19혁명이 만들어낸 첫 민주 정부였지만, 통일운동·노동운동 등 억눌렸던 사회적 요구가 한꺼번에 분출하며 정국은 혼란을 겪었다. 민주당 내 신파(장면)와 구파(윤보선) 간의 갈등도 깊어, 정부는 안정적인 국정 운영에 어려움을 겪었다. 채 1년을 채우지 못한 이 짧은 민주주의 실험은, 1961년 5월 군사 정변으로 무너지게 된다.
관련 인물
참고 자료
- 우리역사넷 5·16군사정변과민주주의의시련